top
▶ 제 8. 일반시험법 ▶ 6. 식품별 규격 확인 시험법 ▶ 6.8 농산가공식품류 ▶ 6.13 수산물 ▶ 6.13.1 성상(관능검사)
  • 6.13수산물

    6.13.1성상(관능검사)

    성상(관능검사)검사시 외관, 색깔, 선별 항목은 각 수산물에 공통으로 적용하고 종류별로 검사 항목이 정하여진 것은 이를 포함하여 다음의 채점기준에 따라 채점한 결과가 평균 3점 이상이고 1점 항목이 없어야 한다.

    구분

    항목

    채 점 기 준

    공 통

    외 관

    (형태)

    1.손상과 변형이 없고, 처리상태가 우량한 것은 5점으로 한다.

    2.손상과 변형이 거의 없고, 처리상태가 양호한 것은 그 정도에 따라 4점 또는 3점으로 한다.

    3.손상과 변형이 있거나 처리상태가 나쁜 것은 2점으로 한다.

    4.손상과 변형이 현저히 많거나 처리상태가 현저히 나쁜 것은 1점으로 한다.

    색깔

    (색택)

    1.고유의 색깔이 우량한 것은 5점으로 한다.

    2.고유의 색깔이 양호한 것은 그 정도에 따라 4점 또는 3점으로 한다.

    3.색깔이 나쁜 것은 2점으로 한다.

    4.색깔이 현저히 나쁜 것은 1점으로 한다.

    선별

    1.크기 및 품질이 균일하고 이종품 및 파치품의 혼입이 없는 것은 5점으로 한다.

    2.크기 및 품질이 균일하고 이종품의 혼입이 없고 파치품의 혼입이 거의 없는 것은 그 정도에 따라 4점 또는 3점으로 한다.

    3.크기 및 품질이 약간 불균일하고 이종품의 혼입이 없으며 파치품의 혼입이 있는 것은 2점으로 한다.

    4.크기 및 품질이 불균일하고 이종품의 혼입이 있고 파치품의 혼입이 많은 것은 1점으로 한다.

    활어․패류

    활력도

    1.살아있고 병충해의 흔적이 없으며 활력도가 우량한 것은 5점으로 한다.

    2.살아있고 병충해의 흔적이 없으며 활력도가 양호한 것은 그 정도에 따라 4점 또는 3점으로 한다.

    3.살아있고 병충해의 흔적이 없으며 활력도가 보통인 것은 2점으로 한다.

    4.살아있고 병충해의 흔적이 있거나 활력도가 불량한 것은 1점으로 한다.

    신 선 ・

    냉장품

    선도

    1.선도가 우량하고 고유의 신선취가 있는 것은 5점으로 한다.

    2.선도가 양호하고 고유의 신선취 정도에 따라 4점 또는 3점으로 한다.

    3.선도가 떨어지고 이취(유화수소, 암모니아취)가 약간 있는 것은 2점으로 한다.

    4.선도가 불량하고 이취(유화수소, 암모니아취)가 있는 것은 1점으로 한다.

    냉동품

    선도

    1.선도가 우량하고 고유의 신선취가 있는 것은 5점으로 한다.

    2.선도가 양호하고 고유의 신선취 정도에 따라 4점 또는 3점 으로 한다.

    3.선도가 떨어지고 이취(유화수소, 암모니아취)가 약간 있는 것은 2점으로 한다.

    4.선도가 불량하고 이취(유화수소, 암모니아취)가 있는 것은 1점으로 한다.

    건조 및

    유소

    1.충분히 그레이징하거나 포장하여 건조 및 유소현상이 없는 것은 5점으로 한다.

    2.건조 및 유소현상이 비교적 없는 것은 그 정도에 따라 4점 또는 3점으로 한다.

    3.건조 및 유소현상이 보통인 것은 2점으로 한다.

    4.건조 및 유소현상이 심한 것은 1점으로 한다.

    건조품

    풍미

    1.충해 및 곰팡이가 없고 고유의 풍미가 우량한 것은 5점으로 한다.

    2.충해 및 곰팡이가 없고 고유의 풍미가 양호한 것은 그 정도에 따라 4점 또는 3점으로 한다.

    3.충해 및 곰팡이가 없고 고유의 풍미가 보통인 것은 2점으로 한다.

    4.충해 및 곰팡이가 없고 고유의 풍미가 불량한 것은 1점으로 한다.

    염장품

    풍미

    1.염분이 육질에 균등히 침투되고 고유의 풍미가 우량한 것은 5점으로 한다.

    2.염분이 육질에 균등히 침투되고 고유의 풍미가 양호한 것은 그 정도에 따라 4점 또는 3점으로 한다.

    3.염분이 육질에 약간 불균일하게 침투되고 고유의 풍미가 보통인 것은 2점으로 한다.

    4.염분이 육질에 불균일하게 침투되고 고유의 풍미가 불량한 것은 1점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