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 제 8. 일반시험법 ▶ 1. 식품일반시험법 ▶ 1.2 이물 ▶ 1.2.1 일반이물
  • 1.2.1 일반이물

    가. 체분별법

    1) 시험법 적용범위

    검체가 미세한 분말일 때 적용한다.

    2) 분석원리

    분말을 체로 쳐서 큰 이물을 체위에 모아 육안으로 확인하고, 필요시 현미경 등으로 확대하여 관찰한다.

    3) 시험조작

    검체가 미세한 분말일 때 비교적 큰 이물을 체로 포집하여 육안으로 검사한다. 필요에 따라 이물의 종류를 확인하고자 할 때는 현미경으로 약 40배 정도의 저배율로 본다. 이하 이물시험에 있어서는 모두 이와 같다.

    나. 여과법

    1) 시험법의 적용범위

    검체가 액체일 때 또는 용액으로 할 수 있을 때 적용한다.

    2) 분석원리 및 시험조작

    검체가 액체일 때 또는 용액으로 할 수 있을 때 그 용액을 신속여과지로 여과하여 여과지상의 이물을 검사한다.

    다. 와일드만 플라스크법

    1) 시험법 적용범위

    곤충 및 동물의 털과 같이 물에 잘 젖지 아니하는 가벼운 이물검출에 적용한다.

    2) 분석방법

    식품의 용액에 소량의 휘발유나 피마자유 등 물과 섞이지 않는 포집액을 넣고 세게 교반한 후 방치해 놓으면 물에 잘 젖지 않는 가벼운 이물이 유기용매층에 떠오르는 성질을 이용하여 이물을 분리, 포집 후 검사한다.

    3) 시험조작


    와일드만플라스크(Wildeman flask) 중에 검체를 물 및 기타 지정액(1 L의 플라스크에서는 600 mL, 2 L에서는 900 mL)과 섞어 다시 휘발유(무색 투명하고 납을 함유하지 아니하는 것), 피마자유 등 물과 섞이지 않는 포집액을 넣어 플라스크를 약 45℃기울여 교반봉으로 1분에 약 200~250회 저어 섞는다(이 때 공기의 기포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그 후 20분간은 수분마다 저어 섞고 약 30분간 방치한 다음 두 액층의 경계가 그림에서와 같은 위치에 올 때까지 물 또는 지정액을 조용히 부어 넣고 고무마개로 플라스크의 기벽을 긁어 부착해 있는 기름방울을 부상시켜 더욱 손잡이를 급속도로 회전시켜 고무마개에 부착된 검체와 기름을 털어내고 마개를 끌어 올려 플라스크의 목에 밀착시키고 이물을 포함한 기름층을 소량의 하층액과 함께 비커에 기울여 취하고 알코올 및 물로 막대기, 고무마개 및 플라스크 내벽을 씻어 그 씻은 액을 비커에 합쳐 그 액을 흡인 여과하여 여과지상에 이물이 있는가를 검사한다.

    현미경으로 검사하고자 할 때는 글리세린․알코올혼액(1:1) 약 5 mL를 담은 페트리접시에 여과지를 옮겨 잘 적신 후 검사한다. 다시 와일드만플라스크(Wildeman flask)에 포집액 10~20 mL를 넣어 잘 저어 섞고 때때로 하층액을 저으면서 약 10~20분간 방치한 다음 먼저와 같이 조작하여 이물을 검사한다. 기울여 따라 포집한 액이 다량의 식품조직을 함유할 때 또는 여과지에 식물조직이 다량 부착되어 현미경 검사가 어려울 때는 다시 새로운 와일드만플라스크(Wildeman flask)에 옮겨 물로 잘 혼합시켜 먼저와 같이 포집하고 식물조직을 하층액에 옮겨 포집액을 여별한다. 다만, 이 조작은 이물의 손실을 초래할 염려가 있으므로 처음의 포집조작에서 가급적 검체가 떠오르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층액으로서 포화식염수 또는 수성알코올을 사용하면 식물 조직의 떠오름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다.

    라. 침강법

    1) 시험법 적용범위

    쥐똥, 토사 등의 비교적 무거운 이물의 검사에 적용한다.

    2) 분석원리

    검체에 비중이 큰 액체를 가하여 교반한 후 그 액체보다 비중이 큰 것은 바닥에 가라앉고 이보다 비중이 작은 식품의 조직 등은 위에 떠오르므로, 상층액을 버린 후 바닥의 이물을 검사한다.

    3) 시험조작

    검체에 클로로포름(에테르 또는 메탄올 등을 가하여 그 비중을 1.49로 한 것)을 가하여 저어 섞으면 이물은 용기의 밑에 가라앉는다.바닥의 이물이 떠오르지 않게 조심하여 상층액을 기울여 버리고 바닥에는 클로로포름 소량과 이물만 남게 하고 이를 흡인 여과하여 여과지상에 이물이 있는가를 검사한다. 현미경검사를 하고자 할 때는 글리세린․알코올 혼액(1:1)을 넣은 페트리접시에 여과지를 옮겨 잘 적신 후 검사한다.

    마. 금속성이물(쇳가루)

    1) 시험법 적용범위

    분말제품, 환제품, 액상 및 페이스트제품, 코코아가공품류 및 초콜릿류 중 혼입된 쇳가루 검출에 적용한다.(분쇄공정을 거친 원료를 사용하거나 분쇄공정을 거친 제품에 한한다.)

    2) 분석원리

    쇳가루가 자석에 붙는 성질을 이용하여 식품 중 쇳가루를 검사한다.

    3) 시험조작

    가) 분말제품(태움․용융소금 포함), 환제품, 액상 및 페이스트제품

    (1) 검체(분말제품 및 환제품 500g, 액상 및 페이스트제품 1 kg)를 증류수 5~ 6 L와 혼합한다(점도가 높아져 혼합이 어려운 경우 증류수를 가하여 점도를 조정하고, 환제품은 증류수를 가한 후 덩어리가 없을 때까지 저어주며 검체를 으깬다).

    (2) (1)에 비닐을 씌운 봉자석(10,000 가우스 자력)을 넣고 10분간 저은 후 세척병, 분무기 등으로 증류수를 분사하여 봉자석에 단순 부착되어 있는 쇳가루 외의 입자를 제거한다.

    (3) 봉자석과 비닐을 분리하고 비닐에 묻어 있는 쇳가루를 증류수로 세척하면서 도가니에 모은 후 105℃ 건조오븐에서 완전히 건조시켜 남아있는 수분을 제거한다.

    (4) (3)을 회화로를 이용하여 400℃에서 1시간 동안 가열하여 회화시키고 실온에서 방냉한다.

    (5) (4)의 잔류물이 잠길 정도로 증류수를 가하고 비닐을 씌운 봉자석으로 쇳가루를 모은 후, 세척병, 분무기 등으로 증류수를 분사하여 봉자석에 단순 부착되어 있는 쇳가루 외의 입자를 제거한다.

    (6) 봉자석에서 비닐을 분리하고 비닐에 묻어 있는 쇳가루를 증류수로 세척하면서 미리 가열하여 항량으로 한 칭량접시에 모은다.

    (7) (6)을 105℃ 건조오븐에서 항량이 될 때까지 건조시키고 데시케이터 안에 넣어 실온까지 냉각시켜 무게를 측정한 후 쇳가루의 크기를 측정한다.(단, 쇳가루의 양이 많아 크기를 가늠하기 힘든 경우에는 자력제거장치를 이용하여 자력을 제거하고 표준망체(1.4 mm × 1.4 mm)에 통과하지 않고 남아 있는 쇳가루의 크기를 측정한다.)

    나) 코코아가공품류 및 초콜릿류

    (1) 검체(코코아분말 등 50g, 초콜릿 100g)를 비커에 넣고 클로로포름 250mL을 가한 후 유리막대로 균질화가 될 때까지 혼합하고, 필요하면 초콜릿이 녹을 정도의 온도(약 50℃)로 가열하면서 혼합한다.

    (2) 1N HCl로 자석교반막대(magnetic stirring bar)를 세척(자석교반막대에 묻어있는 쇳가루를 없애주기 위함)하고, HCl이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증류수로 세척한 후 건조한다.

    (3) 비커에 자석교반막대를 넣어 커버를 씌우고 핫 플레이트에서 초콜릿이 녹을 정도의 온도(약 50℃)로 10분 동안 교반한 후 자성이 없는 핀셋(Non magnetic tweezer)으로 자석교반막대를 제거한다.

    (4) 자석교반막대를 다른 비커로 옮겨 소량의 클로로포름, 에탄올의 순서로 세척하고 상온에서 방치하여 자연 건조한다.

    (5) 자석교반막대에 부착되어 있는 쇳가루가 떨어져 나갈 때까지 과량의 세제(1% sodium lauryl sulphate solution)로 세척한 후, 에탄올로 한번 더 세척하고 상온에서 방치하여 자연 건조한다.

    (6) (5)의 비커 벽면에 붙어있는 쇳가루를 클로로포름 20∼25 mL로 세척하면서 모은다.

    (7) 코코아분말, 초콜릿 현탁액에 자석교반막대를 다시 넣고 커버를 씌운 후, 핫 플레이트를 이용하여 10분 동안 교반하고 수세하는 (3)∼(6) 과정을 2회 반복한다.

    (8)쇳가루가 포함되어 있는 (7)의 수세한 액을 표준망체(0.4 mm × 0.4 mm)에 통과시킨다.

    (9) 셀로판테이프로 자석교반막대에 묻어 있는 입자를 조심히 떼어내고, 다른 비커에 넣어 클로로포름이나 아세톤으로 셀로판테이프에 부착된 쇳가루가 없을 때까지 접착제를 세척하여 녹이고, 녹인 세척액을 표준망체(0.4 mm × 0.4 mm)에 통과시킨다.

    (10) 자력 때문에 응집되어 있는 입자가 있을 경우에는 덩어리가 분리될 때까지 물을 분사하여 수세한다.

    (11) 표준망체를 통과하지 못한 쇳가루를 확대경 등으로 검경하고 크기가 0.5 mm이상인 쇳가루의 무게를 측정한다.

    바. 김치 중 기생충(란)

    1) 장치

    가) 광학 현미경(100배~400배 검경 가능한 것)

    나) 원심분리기(swinging bucket rotor가 장착된 것)

    2) 기구

    가) 2 L 비커

    나) 18 mesh 체 및 35 mesh 체

    다) 50 mL conical centrifuge tubes

    라) 10 mL 일회용 주사기 (19 G 바늘 달린 것)

    마) 현미경용 슬라이드글라스, 커버글라스 (20 x 40 mm)

    바) 액량계 2 L

    3) 시약 및 시액

    가) 포르말린

    나) Tween 80

    다) 포화 sucrose 용액

    Sucrose128 g을 80~90℃ 증류수 100 mL에 넣어 녹인 다음 상온이 될 때까지 식힌다. 포화 sucrose 용액에 포르말린 원액 400 μL를 넣고 잘 흔들어서 섞어 준다.

    라) 세척액(0.5% sodium dodecyl sulfate, SDS) : SDS 0.5 g을 적당량의 물에 녹이고 Tween 80 0.1 mL를 넣어 잘 흔들어 섞은 후 100 mL로 한다.

    4) 시험용액의 조제

    가) 검체 200 g을 2 L의 세척액에 담근다.

    나) 검체를 건져내고, 침전물을 18메쉬(mesh) 체(1 × 1 mm) 및 35메쉬(mesh) 체(0.5 × 0.5 mm)로 연속해서 걸러 고춧가루 등 고형물을 제거한다.

    다) 여과액을 2L 액량계에 모으고 30분간 두었다가 200 mL를 남기고 조심스럽게 상층액만을 버린다.

    라) 같은 방법으로 증류수로 2차례 반복하여 세정한다. 침전물을 50 mL conical centrifuge tubes에 옮겨 1,000G에서 10분간 원심분리한 후 상층액을 버린다.

    마) 김치침전물을 1mL씩 3개의 50mLconical centrifuge tube에 각각 옮겨놓고현탁액(suspension)(포화 sucrose 용액)10 mL를 넣고 잘 흔들어서 김치 침전물이 현탁액(suspension)과 섞이도록 한 후 conical centrifuge tube 상단 10 mm 전까지 현탁액(suspension)을 채운다.

    바) 50 mL conical centrifuge tube를 swinging bucket rotor가 장착된 원심분리기에서 1,000G로 15분간 원심분리 한다.

    사) 원심분리 후 conical centrifuge tube가 흔들리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꺼내어 미리 준비해 둔 현탁액(suspension)(포화 sucrose 용액)이 채워진 주사기의 바늘을 conical centrifuge tube의 한쪽 벽에 대고 조심스럽게 천천히 용액을 주입하여 conical tube 상단으로 액면이 약간 볼록하게 솟아오르도록 한다.

    5) 검경

    가) conical tube의 솟아 오른 액면 위에 22 × 40 mm 커버글라스를 살짝 올려서 부유물을 붙게 한 후 커버글라스를 슬라이드글라스 위에 올려놓고 tube 한 개당 2~3장의 슬라이드 표본을 제작하여 검경한다.

    나) 검체 슬라이드를 광학현미경에서 100배로 검경하다가 충란 유사 물체가 관찰되면 400배로 확인한 후 크기를 계측하고 동정한 다음 기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