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 제 8. 일반시험법 ▶ 10. 식품표시 관련 시험법 ▶ 10.1 유전자재조합식품의 시험법 ▶ 10.1.3. DNA 추출ㆍ정제법
  • 10.1.3 DNA 추출․정제법

    DNA 추출․정제법으로는 계면활성제인 세틸트리메틸암모늄브로마이드(Cetyl Trimethyl Ammonium Bromide, CTAB)와 페놀-클로로포름 혼합액을 사용하여 DNA를 추출․정제하는 CTAB법과, 실리카겔 막 형태, 실리카를 베이스로 한 레진(resin) 형태 및 자기흡착 비드(bead) 형태 등과 같은 DNA 추출 kit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CTAB법은 적용범위가 넓고 PCR의 저해물질이 남을 가능성이 적어 순도 높은 DNA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며, 시판되고 있는 DNA 추출 kit는 적용범위가 한정되는 경우가 있어 가공식품의 유형에 따라 적용 가능 여부를 별도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DNA를 추출․정제 시 하나의 분석검체로부터 적정량을 2회 칭량하여 동시에 DNA를 추출하고, 추출된 각각의 DNA는 적절히 희석하거나 농축하여 PCR에 사용한다.

    본 시험법에서 증류수라 함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역침투막 정제 등에 의해 17 MΩ/cm까지 정제한 초순수로 DNA, DNase 등의 오염이 없는 것을 사용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