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 학교 급식 갈치조림에 고래회충이..학생·학부모 당혹 "

경기도 의정부시의 한 고등학교 급식 반찬에서 고래회충이 발견돼 교육 당국이 대책 마련에 나섬

조회수 : 89

작성일 : 2017.10.20

216일 의정부시 A 고등학교에서 급식을 먹던 학생들이 갈치조림 조각 내장 부분에 실 형태의 회충들이 얽혀 있는 모습을 발견

진상 파악에 나선 학교 측은 발견된 기생충이 어류에 주로 기생하는 고래회충인 것으로 파악

갈치 납품업체에서 내장이 깨끗이 제거가 안 된 상태에서 물건이 들어와 문제가 생긴 것으로 파악됨

납품업체 제재사항 : 계약 해지, 2017년 입찰참가 불가

고래회충은 영하20도 이하에서 냉동보관하거나, 60도 이상 온도에서 1분이상 가열하면 죽기 때문에, 200도 온도 오븐에서 5분간 조리하여,
   인체에는 무해한 것으로 조사. 실제 현재까지 회충으로 인해 복통 등 증상을 일으킨 학생·교직원은 없는 것으로 파악

학교 관계자는 "인체에는 해가 없지만 공부에 집중해야 할 학생들에게 혐오감을 준 것에 대해 깊이 사과한다"며 "학생회를 주축으로 한
    급식소 회의를 운영하며 음식물 처리가 청결하게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힘

대처방안

기생충을 주의하세요
 
 
"기생충이란 무엇인가?"
 
 
기생충의 정의
기생충은 다른 생물체의 체표 또는 체내에 영구적 또는 일시적으로 서식하면서 영양분과 피신처를 제공받는 생물체 입니다.
우리 장에 생긴 기생충은 우르르 몰려 살고 우리 에너지를 갉아먹습니다. 영양분을 갉아먹고 여러 문제를 야기시킵니다.
장내 기생충은 몇 인치의 길이로 현미경으로 볼 수 있다. 아메바와 원충, 크립토스포르디움, 람블편모충 같은 것이 제일 흔합니다.
혈액을 먹고 사는 십이지장충, 장 벽을 파괴시키는 편충, 30미터 길이에 작은 창자에 사는 회충, 아이들에게 잘 생기는 요충,
제대로 익히지 않은 돼지고기를 먹었을 때 생기는 촌충 등의 이런 기생충은 현미경 없이 육안으로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기생충의 원인 및 증상"
 
 
장내 기생충이 생기는 원인과 그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
○ 장내 기생충이 생기는 원인
    면역력 저하, 패스트 푸드 과다섭취, 고혈압, 우울증, 스트레스, 위생적이지 않은 음식을 먹는 것, 오염된 음식을 날것으로 먹는 것
    식사하기 전에 손을 씻지 않는 것, 화장실에 갔다 손을 씻지 않는 것, 영양분이 부족한 음식을 먹는 것
    지저분한 곳을 맨발로 다니는 것등이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 장내 기생충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
    빈혈, 창백해짐, 두통, 피로, 살이 빠지는 것, 감기, 발열, 식욕저하, 잘 때 눈을 감지 않는 것
    구역질, 불면증, 항문 가려움, 성격이 날카로워짐
 
"기생충이 많은 대표적 식품들"
 
 
육류에서 발생하는 기생충과 대처방법.
국내에서 유통되는 육류에서 기생충은 아직까지는 딱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식중독 위험도 있으니 적당히 조리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대체로 육류 표면에 가장 미생물이 많은데, 패티 같은게 위험한 이유가 이 표면을 뒤섞어 버리며 안쪽까지 미생물이 밀려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야생동물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불법이기도 하고 야생동물들 해부해보면 기생충이 너무나 많이 서식하기 때문입니다.
소고기에 있는 기생충은 66도 이상 가열했을 때 사라지고, 돼지고기 기생충은 77도 이상이어야 하므로,
육류를 요리할 때는 삶거나 구워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요리 전 2분 정도 전자레인지에 고기를 데웠을 때 생긴 육즙을 버리고 조리하면 됩니다.
스테이크는 고기를 완전히 익히기보다 중간 정도로 익히면 구었을 때 생기는 ‘탄’ 부분을 없앨 수 있고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늘, 양파와 함께 조리하면 육류를 가열할 때 생기는 유해성분을 다소 누그러뜨릴 수 있을 것입니다.
 
민물고기에서 발생하는 기생충과 대처방법
간흡충은 민물고기, 특히 잉어 같은 민물생선을 날것으로 먹어 감염되게 됩니다.
간흡충은 담도에 기생하면서 여러 증상을 일으키는데 최근에는 담도암을 일으키는 것이 밝혀져서 많은 주목을 받기도 했는데,
최근에는 잉어회나 민물회를 먹는 사람들이 상당히 줄어들었는데도 감염률이 확연히 낮아지지 않는 것은
다른 감염 경로나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낳고 있습니다.
또 민물고기를 다듬던 칼이나 도마를 제대로 세척하지 않아서 다른 음식물이 오염되는 경우도 의심되고 있습니다.

폐흡충은 동의보감에도 나올정도로 오래전부터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기생충인데요, 주로 민물 게나 가재를 통해 감염됩니다.
최근에는 수천명 가량만이 감염되어 있을 것으로 추측되며.
다른 흡충들도 주로 민물고기를 통해 전파되거나 올챙이, 개구리, 뱀을 통해 옮은 예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날로 가장 많이 먹는 물고기인 빙어는
‘깨끗한 얼음물에서 살기 때문에 기생충이 있을 수가 없다, 다 얼어 죽었을거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기생충이 얼어서 죽었을 정도면 빙어도 같이 얼어 죽습니다. 그리고 깨끗한 물은 기생충도 좋아합니다.
민물고기를 통해 옮는 흡충 감염이 일부 지역에서 늘어난 것은 수질이 좋아져서라는 추측도 있기 때문입니다.
빙어도 흡충류의 기생충을 옮길수는 있습니다.
다만 빙어가 서식하는 지역에는 흡충을 중간에 운반해줄 수 있는 우렁이 같은 녀석들이 없기 때문에 감염이 잘 되지 않는 것 뿐입니다.
이런 우려 때문에 질병관리본부에서 꾸준히 빙어를 채집해서 검사를 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흡충에 오염된 녀석들은 없었다고 합니다.
일단 지금은 안전하지만 그래도 날로 먹을 시에는 늘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닷물고기에서 발생하는 기생충과 대처방법

고래회충을 조심해야 한다.

고래회충으로 불리는 아니사키스는 흰색 또는 노란색을 띤 가늘고 짧은 선충이며,
살아 있는 어류의 내장에서 기생하다가 어류가 죽으면 내장 주변의 근육으로 뚫고 들어가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이 기생한 어류를 먹으면 이행되기는 하지만 인체 내에서는 유충상태로 있다가 사멸합니다.

그렇다면 고래회충으로 인한 질병을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 아니사키스 유충은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여 생선회를 먹기 전에 유심히 관찰하면 충분히 제거가 가능합니다.
- 생선회는 가급적 잘게 썰어서 잘 씹어먹는 것이 좋습니다.
- 바닷물고기를 구입한 후 신선도가 떨어지기 전에 신속히 내장을 제거하여 보관하며
  신선도가 떨어진 경우에는 충분히 가열,조리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고래회충의 유충은 열에 약하여 60˚C 이상 가열하거나 -20˚C 이하로 24시간 보관시 사멸합니다.
 
"기생충의 예방 방법"
 
 
장내 기생충을 예방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
○ 위생적인 상태를 유지하기
    화장실 갔다와서, 외출 후, 돈을 만진 후, 요리하기 전, 기저귀를 간 후에는 항상 손을 깨끗하게 씻는다.

○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하기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를 해야 면역력을 키워 기생충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비타민 C 와 A를 많이 섭취한다.

○ 물은 끓여 마시기
    물이 깨끗한지, 그대로 마셔도 되는지 확실하지 않다면 꼭 끓여마신다.
    끓일 수 없는 상황이라면 물을 사서 마시고, 색깔이나 맛을 유심히 관찰한 후 마신다.

○ 깨끗히 씻은 후 먹기
    과일이나 야채처럼 생것을 먹는 경우, 꼭 깨끗하게 씻자. 또 고기는 제대로 익혀 먹는다.



<메인 사진출처 : http://blog.daum.net/yeshira/2099 - 건강보험 심사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