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저염메뉴

1. 저나트륨 건강메뉴란?
‘저나트륨 건강메뉴’는 많이 섭취하고 있는 나트륨의 함량을 줄인 건강메뉴입니다.
* 저나트륨
즉 나트륨 함량이 적은 식품을 선택하거나 조리법을 변경하거나 향신료 등을 이용하여 나트륨을 줄여 새롭게 만든 건강메뉴를 말합니다. 
조리시 소금 등의 양을 줄이고 식품자체를 이용하거나 저염 식품을 이용하고 다른 향신료를 사용하여 음식을 조리하면 저나트륨 건강메뉴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저나트륨 식사의 중요성
나트륨은 우리 몸의 혈액이나 체액 등 수분량을 조절하고 신경, 신호전달, 근육 수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소화액의 성분으로 쓰이는 등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그러나 나트륨이 우리 몸에 매우 적은 양이 필요합니다. 오히려 나트륨의 과잉섭취가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싱겁게 먹는 식습관을 갖도록 하고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이나 가공식품의 섭취를 삼가도록 하여야 합니다. 나트륨을 과잉으로 섭취할 경우에는 고혈압, 심뇌혈관질환, 신장질환, 위장질환, 골다공증 등의 질병을 일으킬 수 있으니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나트륨 목표섭취량은?
성인의 나트륨 최소 필요량은 하루에 500mg 정도로 매우 소량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우리 나라에서는 성인의 1일 나트륨의 목표 섭취량을 나트륨 2,000mg로 정하였으며 우리나라의 목표섭취량도 2,000mg으로 정하였으며 이 양은 소금으로는 5g 정도입니다.
나트륨의 주된 급원 식품으로는 소금을 들 수 있습니다.
소금은 NaCl로 나트륨(Na)과 염소(Cl)로 구성되어 있으며 소금의 40%는 나트륨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즉, 1g의 소금에는 400mg의 나트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소금 이외에도 절인음식, 젓갈류, 조미료, 가공식품 등에도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4. 나트륨 줄이기
1) 식품자체의 맛을 살리도록 합니다.
2) 국, 찌개의 국물의 양을 줄입니다.
3) 음식의 온도가 높으면 짠맛이 덜 느껴지므로 조리 후에 간을 합니다.
4) 소금이나 조미료가 많이 들어있는 염장식품이나 인스턴트식품 등 가공식품의 섭취를 줄입니다.
5) 칼륨이 풍부하여 염분배출을 돕는 채소와 과일류, 우유류를 충분히 먹습니다.
6) 영양표시를 활용하여 나트륨의 함량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