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 제 8. 일반시험법 ▶ 1. 식품일반시험법 ▶ 1.3 식품 중의 내용량 시험법
  • 1.3 식품 중의 내용량 시험법

    가. 시험법 적용범위

    통․병조림식품 등에 적용한다.

    나. 분석원리식품의 형태, 제형, 포장방법 등 특성에 따라 내용량을 측정하여 표시량과 비교한다.

    다. 시험조작

    1) 용량표시제품

    검체의 내용물을 메스실린더에 완전히 옮겨 측정한다. 다만, 점성 등이 있어 내용물을 완전히 옮기기 어려운 검체에 대해서는 내용물이 들어 있는 용기에 물을 적가하여 용기를 가득 채웠을 때의 양을 측정하고, 용기의 내용물을 제거하여 물 또는 적당한 용매로 용기의 내부를 깨끗이 씻어 말린 후 물을 적가하여 용기를 가득 채웠을 때의 양을 측정하여 전후의 용량차로 계산한다(검체 3개를 가지고 시험하여 평균값을 내용량으로 한다).

    2) 중량표시제품

    내용물이 들어있는 용기 외면을 깨끗이 닦고 무게를 정밀히 측정 후, 내용물을 완전히 제거하고 물 또는 용매 등으로 용기의 내부를 깨끗이 씻어 말린 후 용기의 무게를 달아 전후의 무게차로 계산한다(검체 3개를 가지고 시험하여 평균값을 내용량으로 한다). 다만, 내용량에 포함된 흡습제 등 비가식 대상은 제외한다.

    3) 소포장제품

    내용물이 소포장으로 20개 이하일 경우에는 전체를, 20개 이상일 경우에는 20개를 무작위로 취해 위와 같이 실험하여 평균값을 구한 후 전체 갯수를 곱하여 총량으로 계산한다.

    4) 캡슐(capsule)제품

    가) 경질캡슐

    표시된 검체의 전체 갯수를 확인한 후, 캡슐(capsule) 20개를 취하여 무게를 측정하고, 캡슐(capsule)을 열고 내용물을 작은 붓등을 사용하여 제거하고 빈 캡슐(capsule)의 무게를 측정한 후 전후의 무게차를 20으로 나눈 평균값을 캡슐(capsule)당 무게로 하여 캡슐(capsule)별로 무게와 총 갯수에 대하여 각각 판정한다.

    나) 연질캡슐

    표시된 검체의 전체 갯수를 확인한 후, 캡슐(capsule) 20개를 취하여 무게를 측정하고, 캡슐(capsule)을 절개하여 그 내용물을 에테르 등의 휘발성 용매로 씻은 다음 여과지 등으로 빈 캡슐(capsule)로부터 용매를 가볍게 제거하고 실온으로 30분 이상 방치하여 캡슐(capsule)에 묻어 있는 용매를 제거하여(이 때 캡슐(capsule)이 흡습 또는 건조되는 것을 피한다) 빈 캡슐(capsule)의 무게를 측정한 후, 전후의 무게차를 20으로 나눈 평균값을 캡슐(capsule)당 무게로 하여 캡슐(capsule)별의 무게와 총 갯수에 대하여 각각 판정한다.

    5) 아이스크림류

    중량(g)으로 표시된 경우는 나)항에 따라 구하고, 부피로 표시된 경우는 다음과 같이 구한다(검체 3개를 가지고 시험하여 평균값을 내용량으로 한다).

    가) 용기에 담겨 있는 경우

    내용물이 담겨 있는 부분을 표시한 후 이를 제거하고 건조한 후 4℃의 물을 표선까지 적가하여 소요된 물의 양(mL)을 구한다.

    나) 직육면체의 경우내용물의 가로, 세로 높이를 재어 체적(cm2)을 구한다.

    다) 부정형의 경우

    다음 그림과 같은 용기에 4℃로 냉각시킨 석유(Kerosene)를 가득 채워 과잉을 흘려보내고 냉동된 내용물을 집어넣고, 용액 표면 위로 뜨는 부분은 시약스푼으로 표면까지 잠기게 눌러준다. 출구에서 흘러나오는 석유를 눈금이 정확한 실린더에 받아 액온을 4℃로 하여 눈금을 읽어 구한다.

    아이스크림 용량측정장치

    6) 통․병조림식품

    내용물(액즙이 응고한 경우에는 20~30℃에 12시간 방치)이 들어있는 용기의 외면을 깨끗이 닦고 무게를 정밀히 단다(A). 다만 통조림의 경우 뚜껑의 일부분이 용기에 붙어 있게 개관한다. 무게(B)를 측정한 원형의 망체(2.8 mmx2.8 mm)에 내용물을 붓고 망체를 17~20˚로 기울여 2분간 물기를 빼준 후 내용물을 포함한 망체의 무게(C)를 측정하고 (B)와 (C)의 무게차를 고형량으로 한다. 내용물을 완전히 제거하고 물 등으로 용기의 내부를 깨끗이 씻어 말린 후 무게(D)를 달아 (A)와 (D)의 무게차를 내용량으로 한다(검체 3개를 가지고 시험하여 평균값을 내용량 및 고형량으로 한다). 다만, 내용량이 통․병조림의 부피를 기준(예:관용적의 90%이상)으로 하여 포장용기의 부피를 계산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용기의 높이가 변하지 않도록 용기의 뚜껑을 제거하여 내용물을 완전히 비운 후 4℃의 물을 용기의 최상면에서 수직으로 5mm까지 채운 양을 부피로 한다. 이 때 고형량의 계산(예:내용량의 70% 이상 등)은 내용량 기준에 대한 계산을 말한다.

    7) 냉동수산물의 내용량

    냉동수산물의 포장상태에 따라 다음과 같이 시험한다(최소 중량표시 단위 검체 3개를 가지고 시험하여 평균값을 내용량으로 한다). 이때 사용하는 저울은 대상 검체 무게의 1000분의 1의 눈금이 구분 가능하여야 한다.

    가) 얼음막 처리하지 않은 냉동수산물

    냉동상태인 검체의 포장을 제거하고, 중량을 측정한다.

    나) 얼음막 처리한 냉동수산물

    (1) 냉동 상태인 검체의 포장을 제거한 후 상온의 수조에 검체를 담궈 빠른 시간 내에 손으로 조심스럽게 얼음막을 제거한다(블록형태의 경우에는 검체 사이에 있는 얼음 포함). 검체 사이에 있는 얼음이 제거되고 표면을 만져보았을 때 얼음이 느껴지지 않을 때까지 얼음막을 제거한다. 블록 형태의 경우 수조에 담그기 전 개별 검체로 분리될 수 있도록 충격을 가할 수 있다. 또한, 검체의 표면이 연하여 얼음막 제거과정에 검체의 일부가 유실될 가능성이 있는 블록형 검체(예 : 새우살, 다슬기살, 조갯살 등)의 경우, 투명한 합성수지제봉투에 검체를 넣은 다음, 상온 수조에 담구어 얼음막을 제거한다. 이때 봉투 내부로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수조의 온도가 상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물을 흘려 줄 수 있다. 이 때 물의 수압은 검체의 껍질이나 비늘이 벗겨지지 않을 정도로 유지하고 드립(drip)이 유출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2) 얼음막이 제거된 검체를 표준망체(공극크기 2.8 mm × 2.8 mm)에 담아 상온에서 17∼20° 기울기로 2분간 물 빼기 한 후 중량을 측정한다.

    8) 냉동수산물의 얼음막 함량

    냉동수산물 중 얼음막 처리된 제품(해조류 제외)에 한하여 적용한다. 제품의 포장을 제거한 후 얼음막을 포함한 제품의 중량(A)에서 1.3 다. 7) 냉동수산물의 내용량 시험법에 따라 얻어진 냉동수산물의 내용량(B)을 제외한 값을 제품 중 얼음막의 중량으로 한다. 얼음막의 함량(%)은 다음 식으로 계산한다.

    A : 얼음막을 포함한 제품의 중량

    B : 냉동수산물의 내용량

    최소 중량표시 단위 검체 3개의 평균값을 최종 얼음막 함량(%)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