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해당 공전 PDF 다운로드

  • 16. 염화물 및 황산염시험법
    염화물 및 황산염시험법은 검체에 함유되는 염화물 또는 황산염의 허용한도량을 시험하는 방법이다.
    가. 염 화 물
    따로 규정이 없는 한, 규정량의 검체를 네슬러관에 취하여 물 약 30mL에 녹이고 액이 알칼리성일 때에는 묽은질산으로 중화 한 다음 묽은질산 6mL 및 물을 가하여 50mL로 한다.
    시험용액을 쓰도록 규정되어 있을 때에는 시험용액을 네슬러관에 취하고 묽은질산 6mL 및 물을 가하여 50mL로 한다.
    다른 네슬러관에 규정량의 0.01N 염산을 취하고 묽은질산 6mL 및 물을 가하여 50mL로 한다. 이 때 시험에 쓰이는 액이 징명하지 아니할 때에는 양 액을 같은 조건하에서 여과한다. 다음 양 액에 질산은시액 1mL씩을 가하여 잘 섞고 직사광선을 피하여 5분간 방치한 다음 양 관을 흑색을 배경으로 하여 옆 및 위에서 보아 탁도를 비교한다.
    나. 황 산 염
    따로 규정이 없는 한, 규정량의 검체를 네슬러관에 취하여 물 약 30mL에 녹이고 액이 알칼리성일 때에는 묽은염산으로 중화한 다음 묽은염산 1mL 및 물을 가하여 50mL로 한다.
    시험용액을 쓰도록 규정되어 있을 때에는 시험용액을 네슬러관에 취하고 물을 가하여 50mL로 한다. 다른 네슬러관에 규정량의 0.01N 황산을 취하고 묽은염산 1mL 및 물을 가하여 50mL로 한다. 이 때 시험에 쓰이는 액이 징명하지 아니할 때에는 양 액을 같은 조건하에서 여과한다. 다음 양 액에 염화바륨시액 2mL씩을 가하여 잘 섞고 10분간 방치한 다음 양 관을 흑색을 배경으로 하여 옆 및 위에서 보아 탁도를 비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