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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영양부족

2014.12.01 1,089

초등학교에 다니는 학동기 시기는 신체적으로 완만한 성장을 하면서 골격형성이 뚜렷해지는 특징을 보입니다. 또한 신체활동이 활발한 시기이며, 제2의 급성장기인 청소년기를 준비하는 단계이고, 성인 건강의 기초가 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건강한 아동의 성장·발육을 위해서는 균형 잡힌 영양의 공급과 바른 식습관의 형성이 필요합니다.

영양부족

(1) 어린이에게 영양보충은 왜 중요할까요?

아동기의 영양 상태는 일생동안의 신체와 정서 발달 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좋은 식습관을 형성하여 충분한 영양을 섭취한 아동은 지적, 신체적 측면에서 잠재가능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으며, 여러 질병에 대한 면역력도 강화됩니다. 또한 좋은 성격을 형성할 수 있고, 원만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으므로 어린이에게 영양보충은 매우 중요합니다.

(2) 영양 부족이 되기 쉬운 요인은 무엇일까요?

영양 결핍은 인체에 필요한 영양을 제대로 공급해주지 못할 때 생기게 됩니다. 어린이에게 영양결핍이 생기기 쉬운 요인은 편식, 결식, 식사량 부족, 과도한 다이어트, 질병 등 입니다. 어린이들이 간식으로 선호하는 각종 인스턴트 식품 및 탄산음료, 패스트푸드는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는 부족하고 열량은 과잉이므로 영양불균형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영양 결핍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루 3끼의 식사를 꼭하고 음식을 골고루 먹습니다. 또한 간식은 영양가 있는 식품으로 식사에 지장을 주지 않게 섭취하도록 합니다.

영양보충

(3) 영양보충을 위한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 어린이의 영양보충을 위해서는 식품을 다양하게 골고루, 적당량 먹습니다.
- 일반적으로 어린이에게 부족되기 쉬운 영양소는 칼슘과 철분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품구성탑이란 우리가 먹는 식품들을 크게 6가지 식품군으로 나누고 6가지 각 식품군이 우리의 식생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을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표시한 것이다.

식품구성탑

유지, 견과 및 당류(가능한 적게 사용)

- 식물성기름 1작은술(5g)
- 버터 1작은술(5g)
- 설탕 1큰술(10g)


우유 및 유제품 우유 1컵(200g)

- 요구르트 1컵
- 치즈 1장
- 아이스크림 1/2컵


우유 및 유제품 우유 1컵(200g)

- 요구르트 1컵
- 치즈 1장
- 아이스크림 1/2컵


채소류 생야채(70g)

- 김치(40g)


과일류 과일(100g)

- 오렌지쥬스(1컵)


곡류 및 전분류 밥 1공기(210g)

- 국수 1대접(건면 100g)
- 식빵 3쪽(100g)

(4) 관련된 건강기능식품은 어떤 것이 있나요?

영양부족에 대한 기능성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한 건강기능성식품의 기능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올바른 식습관을 통하여 여러 가지 식품을 골고루 바르게 섭취하면 식품으로도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얻을 수 있습니다.

영양소 보충은 음식을 통한 섭취가 가장 바람직하지만, 특별히 특정 영양소를 보충하기 위해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한다면 비타민 및 무기질, 식이섬유, 단백질, 필수지방산을 기능성원료로 한 건강기능식품이 있습니다. 그러나 몸에 좋더라도 과잉섭취를 할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각 영양소의 상한섭취량 이상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상한섭취량
상한섭취량(Tolerable Upper Intake Level: UL)은 인체 건강에 유해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는 최대 영양소 섭취수준입니다. 과량 섭취시 건강에 악영향을 줄 위험이 있다는 자료가 있는 경우에 설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과잉 섭취로 인한 위험이 확인된 영양소의 경우, 상한섭취량 이상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영양소(비타민 및 무기질, 식이섬유, 단백질, 필수 지방산)에 대한 기능을 보려면 해당 영양소의 기능정보를 클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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