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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슘이 하는 역할은 무엇일까요?

칼슘이란 인체 내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무기질로 체중의 1.5~2.0%를 차지하며 이중 99%의 칼슘이 뼈와 치아에 함유되어 있고, 나머지 1%정도의 칼슘은 혈액, 세포내·외액, 근육 등에 존재하면서 혈액응고, 신경전달, 근육 수축 및 이완, 세포내 대사작용 등 다양하고 중요한 생리조절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칼슘은 대부분 소장에서 흡수되며, 이때 칼슘이 얼마나 잘 흡수되는지는 식사에 포함된 다른 영양소나, 칼슘 급원식품의 종류, 개인의 칼슘 영양상태와 요구량 및 연령에 따라 큰 차이를 보입니다.

칼슘 흡수가 건강에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칼슘의 흡수율은 다른 영양소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또한 체내의 필요량, 신체 생리상태, 섭취식품의 종류, 섭취량 및 소장 내 존재하는 여러 물질에 영향을 받습니다. 칼슘의 흡수율이 저하되면 같은 양의 칼슘을 섭취하더라도 소장에서 흡수되어 체내에 들어오는 칼슘양이 저하되므로 체내에서 효과적으로 칼슘을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

칼슘 흡수 기능이 저하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칼슘과 인은 어느 한쪽의 양이 많을 때 다른 쪽의 흡수를 방해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식사 시 칼슘과 인의 섭취가 균형을 이루지 않을 때 칼슘 흡수를 저해할 수 있습니다. 칼슘의 흡수를 용이하게 하는 비타민D가 부족할 때도 소장에서 칼슘의 흡수율을 저해할 수 있으며, 그 밖에 칼슘의 흡수율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지방, 피틴산, 수산, 섬유소의 과잉 섭취와 장내의 알칼리 환경, 폐경기로 인한 성호르몬 감소, 스트레스, 술과 담배 등이 있습니다.

칼슘 흡수 개선을 위한 일상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비타민D는 소장 점막세포에서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고 체내의 칼슘을 재이용하도록 촉진시키므로, 비타민D를 적절히 섭취하도록 하며, 자외선에 의해 피부에서 비타민D가 합성되도록 햇볕에 적절히 노출해 주는 것이 칼슘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그 밖에 인과 칼슘의 동일한 비율 섭취, 단백질, 젖당, 비타민C의 적절한 섭취 등도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단백질은 칼슘과 결합하여 칼슘이 흡수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고 젖당으로부터 형성된 젖산과 비타민C는 장내환경을 산성으로 만들어 칼슘의 용해도를 높여 칼슘 흡수율을 증가시킵니다. 식사 시 칼슘과 인을 비슷한 비율로 섭취하는 것도 흡수율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칼슘 흡수와 관련된 건강기능식품은 우리 몸에 어떤 도움을 줄까요?

칼슘의 흡수를 증진시키도록 도움을 줍니다.

장내 환경을 산성화하여 칼슘의 용해도를 증가시키고, 세포를 통한 투과를 촉진시키며, 칼슘 결합 단백질의 합성을 유도하여 능동투과 또한 증가시킵니다. 식품으로 섭취된 칼슘은 주로 십이지장에서 흡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칼슘흡수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경우에는 대장을 통한 칼슘의 흡수가 증가합니다.

칼슘 흡수의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는 무엇일까요?

개별인정형 기능성원료

  • 액상프락토올리고당
  • 폴리감마글루탐산

고시형 기능성원료

  • 프락토올리고당
  • 폴리감마글루탐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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