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통계이야기 요구르트(발효유,농후발효유 등)
‘식품 통계 이야기’- 식품 관련 통계를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제공
요구르트*가 포함된 발효유류(발효유, 농후발효유) 시장은?
‘21년 대비 국내판매액은 농후발효유 2.1% 증가, 발효유는 32.4% 감소하였습니다.
(단위: 억원) 발효유-2018년:5,161, 2019년:5,003, 2020년: 5,071, 2021년:3,430
농후발효유- 2018년:10,094, 2019년: 9,839, 2020년: 8,941, 2021년: 9,127
*요구르트는 발효유, 농후발효유 등에 속하며, 원유 또는 유가공품을 유산균 또는 효모로 발효시킨 것
출처 : 생산실적보고, 통합식품안전정보망(2018~2021)
요구르트 속 기능성 표시, 알아볼까요?
일반식품의 기능성 표시 제도 일반식품이 충분한 과학적 근거를 갖췄거나
건강기능식품에 쓰는 29종의 기능성 원료를 썼을 경우
이를 표시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요구르트와 같은 일반식품에도 장 건강에 좋은 프락토올리고당, 프로바이오틱스와 같은
기능성 원료를 사용한다면 주 표시면에 기능성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출처: 부당한 표시 또는 광고로 보지 아니하는 식품등의 기능성 표시 또는
광고에 관한 규정(식약처 고시 제2022-25조, ’22.3.31.)
건강기능식품과 일반식품의 기능성 표시, 이렇게 다릅니다!
건강기능식품: 건강기능식품 마크 부착, [OO에 도움을 줄 수 있음] 표시
일반식품의 기능성 표시: [OO기능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진 OO 가 들어있음] 표시 [건강기능식품이 아님] 문구가 있음
※ 위 이미지는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한 것입니다.
출처: 부당한 표시 또는 광고로 보지 아니하는 식품등의 기능성 표시 또는
광고에 관한 규정(식약처 고시 제2022-25조, ’22.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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