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식품 통계 이야기

식품통계로 알아보는 버터이야기

작성일 2021.06.04
조회수 1,885

식품통계로 알아보는 버터 이야기
▶ 홈베이킹과 함께 주목받는 ‘버터’ 코로나19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하며 홈베이킹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베이킹의 주요 재료인 버터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습니다.
▶ 버터는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①원유 검사 → ②예열 → ③크림분리 → ④살균 → ⑤냉각·숙성 →  ⑥교동 → ⑦배제 → ⑧수세 → ⑨가염 → ⑩연압 / 버터는 우유에서 분리 후 살균한 크림을 냉각시켜 저온숙성 후,  교동과정을 거쳐 형성된 알갱이에 식염과 색소를 첨가하여 지방조직을 고르게 섞는  연압 작업을 통해 생산할 수 있습니다. ※ 교동 : 크림을 저어 지방구를 파괴한 후 응집시켜 버터 알갱이를 형성시키는 작업 *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공전 해설서-식품별 기준 및 규격」
▶ 버터는 마가린과 다른가요? 버터 : 우유 지방분을 분리하거나 발효시킨 것을 교반하고 연압하여 만든 유제품 마가린 : 식물성 유지 또는 동물성 유지에 물, 식품첨가물 등을 포함하고 유화시켜 만든 버터 대용품
▶ 버터 시장 동향에 대해 알아볼까요? 버터류의 국내 생산액과 수입액 모두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버터류의 수입액은 국내 생산액보다 약 2.97배(3년 평균) 높게 나타났습니다. * 출처 : 통합식품안전정보망(2017-2019) 「생산실적통계」
▶ 버터를 이용한 주요 가공품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버터를 이용해서 만드는 주요 가공품으로는 빵류 또는 떡류(45.0%)>유가공품 및 아이스크림류(22.3%)> 과자류 또는 캔디/초콜릿/껌(22.2%) 순서로 나타났으며 이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식품이 있습니다.
▶ ‘버터 구입 경험이 있다’는 소비자도 증가했어요! ‘최근 1년 동안 버터를 구입한 경험이 있다’라고 응답한 소비자의 비율이  2018년 64.5%에서 2020년 77.4%로 약 12.9% 증가했습니다.
▶ 버터는 어떻게 보관하면 좋을까요? - 버터는 랩이나 쿠킹 호일 등으로 꼼꼼히 싸서 포장하면 산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 버터를 오랜 시간 보관할 때는 냉동실을 이용하세요. - 버터는 다른 식품의 냄새를 흡수할 수 있으니 냄새가 많이 나는 음식과 멀리 두세요. - 버터를 녹였다가 냉장해서 굳히는 것을 반복하면 느끼한 맛이 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부드럽고 고소한 풍미를 주는 맛있는 버터 올바른 보관방법으로 버터의 풍미를 느껴보세요!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해당 정보를 무단으로 복제하거나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