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2018.11.20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정보원

NATIONAL FOOD SAFETY INFORMATION SERVICE

쌀쌀하고 건조해진 날씨, 수분섭취로 건강관리하세요.

지금부터 생활 속 건강관리에 꼭 필요한 물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물이 우리 몸에 왜 중요할까요?

물은 우리 몸의 80%를 차지할 정도로 없어서는 안될 필수요소 중 하나입니다.

체온조절, 혈액순환, 영양소 운반 등 중요한 대사과정에 쓰이며, 일반적으로 소변이나 땀으로 하루 2.5L의 수분이 배출되기 때문에 별도의 수분 섭취가 꼭 필요합니다.

물이 부족하면 어떻게 되나요?

혈액의 농도가 높아지고 세포내 물질 대사가 느려져 노폐물이 쉽게 쌓이고, 만성피로·두통·변비·비만 등의 증세도 생길 수 있습니다.

물의 장점! 제대로 알고 섭취하세요.

1. 겨울철에는 호흡기가 건조해 감기에 걸리기 쉬운데, 호흡기에 수분을 보충해주어 미세먼지나 이물질을 잘 걸러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물은 부종의 원인 중 하나인 나트륨의 몸 속 배출을 원활히 해주어 몸의 붓기를 빼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3. 몸에 수분이 부족하면 소장과 대장을 거쳐 변이 딱딱해지므로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변비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4. 물은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세포 내 물질 대사를 원활하게 해주어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5. 찬바람이 불고 습도가 낮은 가을이 되면 우리 몸의 수분 보유량이 감소하여 피부에 각질, 트러블이 생기기 쉬우므로 물을 충분히 섭취하면 건조해진 피부를 보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물도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물 하루 섭취권장량 : 200ml 8잔 정도로 1.5~2L

물을 과다 섭취하면, 혈액 속 나트륨 농도가 낮아지는 저나트륨증이 발생해 두통·현기증·구역질 등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한번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지 말고, 20~30분 간격으로 적은 양의 물을 나누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물을 자주 마시지 않았더라도 눈에 띄는 곳에 물을 두는 등의 사소한 변화로 물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어떨까요?

생활 속 작은 변화가 건강에 큰 변화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