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2018.11.23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정보원

NATIONAL FOOD SAFETY INFORMATION SERVICE

내가 원하는 식품안전정보 찾기 2탄!

- 위해 예방 정보 편 -

"과연 내가 구매한 제품은 안전할까요?"

국내·해외에 유통되고 있는 식품들의 위해 예방정보,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회수 판매중지]

먼저, 이미 유통된 식품 중 기준·규격에 부적합해 회수 및 판매중지된 제품들은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이미지)식품안전정보포털 회수판매중지 메뉴 화면

식품안전정보포털 식품안전나라에서 위해 · 예방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소비자들은 구매했던 제품들을 확인해 구입 장소에 돌려주시고, 판매자는 판매를 중지하고 회수 업체에 반품해야 합니다.

[허위과대광고]

허위과대광고 메뉴에서는 실제 제품보다 과장된 허위광고로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와 현재 조치되고 있는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식품안전정보포털 허위과대광고 모니터링 메뉴 화면

(허위과대광고 예시) - 질병예방·치료 효과 100% - 원재료 함유량 부풀리기 - 3주 만에 15kg 감량

[살충제 검출 관련 계란 안전관리]

살충제 검출 계란을 직접 검색하거나 해당 계란의 안전관리에 대해 확인할 수 있나요?

(이미지)식품안전정보포털 살충제 검출 계란 확인 메뉴 화면

계란 표시사항으로 부적합 제품 여부와 안전성 자료, 점검현황, 보도자료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식중독정보]

단체시설에서 많은 인원에게 급식을 할 경우 식중독에 대한 우려가 큽니다.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교육자료가 있을까요?

(이미지)식품안전정보포털 식중독 예방 교육자료 메뉴 화면

식중독정보 메뉴의 정보들은 연도별 식중독 예방교육은 물론, 위생관리 매뉴얼과 우수사례들을 소개하고 있어 교육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지역별 위해정보 공개현황]

원하는 지역(시,도)을 선택하시면 해당 지역별 회수 판매중지, 행정처분, 허위과대광고, 농축산물 원산지표시위반, 수산물 원산지표시위반 등 위해정보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식품안전정보포털 지역별 위해정보 공개현황 메뉴 화면

[해외직구정보]

해외직구를 하고 싶은데 구매하려는 제품이 안전한지 알고 싶으신가요?

(이미지)식품안전정보포털 위해식품 차단목록 메뉴 화면

위해식품 차단목록에서 구매할 제품의 제품명, 제조사명, 제조국가' 등을 검색하면 해외직구 제품에 대한 안전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식품들의 위해 예방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식품 구매로 피해를 볼 수 있으니 구매 시 위해 예방정보를 꼭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