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2018.12.17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정보원



친환경 소재, '생분해성 수지'로 만들어진 식품용기 알아보기!



플라스틱 폐기물들이 해양에 모여 거대한 쓰레기 섬을 형성하는 등, 환경 오염이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친환경 소재 '생분해성 수지'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생분해성 수지? 처음 들어 보는데요"



생분해성 수지란 미생물 등에 의한 생물적 작용에 의해서 쉽게 분해되는 수지(또는 중합체)를 말하며 환경 조건에 따라 최종적으로 물, 이산화탄소, 메탄가스 및 분해성 유기물 등으로 분해됩니다.



생분해성 수지 >생물적 작용 > 분해



"생분해성 수지의 장점이 무엇인가요?"



생분해성 수지의 경우, 일반 플라스틱처럼 사용 가능하고, 적절한 조건에서 분해되므로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분해된 결과물들이 자연에 무해하기 때문에 친환경적입니다.



"생분해성 수지의 종류는 어떤 게 있나요?"



(마크-친환경 환경부에서 우수한 친환경제품을 선별하여 환경마크 인증!)



생분해성 수지의 종류는 전분, 셀룰로오스, 키틴, PLA(polylactide), PHA(polyhydroxy alkanoates), PCL(poly e-caprolactone) 등 다양하며, 단독으로 또는 다른 수지(또는 중합체)와 섞어 사용합니다.



그 중 식품용 기구 및 용기·포장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생분해성 수지는 'PLA(폴리락타이드)' 입니다.



"생분해성 수지를 이용한 기구 및 용기 · 포장은 인체에 무해한가요?"



생분해성 수지를 원료로 사용하는 플라스틱도 일반 플라스틱처럼 다양한 종류의 물질 (예: 첨가제, 분해산물 등)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인체의 유해성을 (환경에 대한 무해성과는 별도로) 판단해야 합니다.



'식품용 기구 및 용기·포장 공천'의 해당 재질별 기준 규격에 적합한 경우에 한하여 식품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 도중에 분해가 일어나지는 않나요?"



생분해 과정에는 다양한 종류의 미생물이 참여하므로 미생물의 종류, 분해 온도 및 습도, 공기 유무 등의 조건에 따라서 생분해 속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생분해성 수지 제품의 표시사항을 확인하고 용도에 맞게 사용한다면 일상적인 사용 조건에서는 분해를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전자레인지에 사용해도 되나요?"



식품용 기구 및 용기·포장에는 제품 표시사항에 전자레인지 사용 여부 표시를 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며,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표시가 있을 때에는 사용해도 됩니다.



"뜨거운 음식물을 담는데 사용할 수 있나요?"

생분해성 수지 제품은 일반적으로 내열온도가 80 °C 이하이기 때문에 그 이상의 온도(예: 끓는 물)에서 사용하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내열온도 이상의 음식물을 담는데 사용하면, 제품 형태가 변형될 수 있으므로 각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표시사항에서 그 내열온도와 내냉온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태양의 직사광선이 비치는 곳에 보관하거나 사용해도 괜찮나요?"



일반 플라스틱처럼 자외선 안정제를 포함하고 있으나 태양의 직사광선에 의해서 노화되어 변색되거나 갈라지는 등 광분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직사광선이 없는 곳에서 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생분해성 수지로 만들어진 식품용 기구 및 용기 · 포장에 대해 잘 이해하셨나요?



오염되는 지구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은 어렵지 않아요.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친환경 제품만 사용해도 가능하기 때문이죠. 오늘부터 우리 모두 지구를 지키는 일에 앞장 서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