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 식품통계이야기

식품통계로 알아보는 비타민 이야기

작성일 2021.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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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통계로 알아보는 비타민 이야기
▶ 비타민이란 무엇일까요? 비타민은 우리 몸에서 직접적으로 에너지를 내지는 않지만 정상적인 성장과 생명 유지, 신체기능 조절에 있어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 출처 : 식품안전나라, 「비타민」
 ▶ 우리는 비타민을 얼마나 챙겨 먹고 있을까요? 2019년 영양소별 영양소 섭취 기준에 대한 섭취 비율 비타민A 57.2%, 티아민 119.5%, 리보플라빈 125.9%, 나이아신 87.5%, 엽산 80.7%, 비타민C 71.6% / 각 비타민의 권장 섭취량을 100%라고 할 때, 우리는 비타민A, 나이아신, 엽산, 비타민C를 권장 섭취량보다 적게 섭취하고 있습니다. * 출처 : 보건복지부(2020.12),「2019 국민건강통계」
▶ 꾸준히 성장하는 비타민 시장 비타민 시장의 매출액은 2017년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전년 대비 약 10.63%(287억 원) 증가했습니다. * 통합식품안전정보망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보고, 2018-2020)
▶ 비타민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볼까요! 비타민에는 지방에 녹는 지용성 비타민(비타민 A, D, E, K)과 물에 녹는 수용성 비타민(비타민 B군, C)으로 나눌 수 있고, 지나치게 부족하거나 과하게 섭취할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출처 : 식품안전나라
▶ 비타민 과잉과 부족,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을까요? - 비타민 D (일일 섭취량 3~10㎍) : 비타민 D를 과다섭취할 경우 고칼슘혈증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비타민 E (일일 섭취량 3.3~400㎎) : 비타민 E를 과다섭취할 경우 상처 치유 지연, 피로, 근육쇠약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비타민 A (일일 섭취량 210~1,000㎍) : 비타민 A 섭취가 부족할 경우 야맹증, 각막 건조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비타민 C (일일 섭취량 30~1,000㎎) : 비타민 C 섭취가 부족할 경우 괴혈병, 빈혈, 상처 치유 지연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출처 : 보건복지부(2020.11),「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비타민」
▶ 비타민, 식품을 통해 골고루 챙겨드세요 - 비타민 A : 우유, 당근, 시금치, 깻잎, 상추, 달걀 등에 풍부 - 비타민 D : 돼지고기, 연어, 오징어, 고등어, 달걀 등에 풍부 - 비타민 K : 배추김치, 아보카도, 카놀라유, 마가린 등에 풍부 - 비타민 C : 오렌지, 귤 등 과일류, 시금치 등 채소류에 풍부 * 출처 : 보건복지부(2020.11),「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비타민」
▶ 비타민의 일일 섭취량을 지켜주세요! 비타민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할 때에는, 건강기능식품의 표시사항 속 영양·기능정보를 확인하여 일일 섭취량보다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출처 :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제3. 1. 영양성분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되는 비타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균형 잡힌 식사 시작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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