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레인지 전용 식품용기, 바로 알고 사용해요!"
최근 편의점 도시락과 레토르트 식품이 각광 받으면서 전자레인지에 데우기만 하면 멋진 한 끼 식사가 완성되는 ‘가정간편식(HMR)’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전자레인지에 데웠을 때 안전한 용기인지 아닌지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전용 용기를 사용하고, 조리 시에 주의사항을 숙지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안전한 전자레인지 사용을 위한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식품용기는 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할까?"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수 있는 재질은 일반적으로 종이, 유리, 도자기, 폴리프로필렌(PP) 등이 있습니다.
제품 구매 시 표시사항을 통해 ‘전자레인지용’ 표시를 확인하시면 되는데요.
동일한 재질로 만들어진 용기라도 제조 방법에 따라 내열성이나 내구성이 다를 수 있으므로 전자레인지 사용 용도로 만들어진 전용 용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전자레인지에 사용하면 안 되는 재질이 있나요?"
내열 온도가 낮은 플라스틱 재질의 용기를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경우 녹거나 외형이 변형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일반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PET) 재질이나 고주파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멜라민수지 재질은 전자레인지 사용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금속 재질의 용기나 알루미늄 호일 등은 전자레인지에서 나오는 마이크로파가 투과하지 못하고 금속에 부딪혀 불꽃을 일으켜 화재 위험이 있으니 사용하면 안 됩니다.
"폴리프로필렌(PP) 제품 사용 시 환경호르몬이 검출되나요?"
폴리프로필렌(PP)에는 프탈레이트류와 같은 가소제 성분이나 비스페놀 A를 원료로 사용하지 않으므로 전자레인지에 사용해도 환경호르몬이 검출되지 않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기구 및 용기·포장의 기준 및 규격’을 정하여 안전관리를 하고 있는데요.
전자레인지용과 같이 고온에서 사용되는 제품인 경우 이행 수준 검사를 위하여 용출시험을 할 경우 고온 조건(100℃)에서 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므로,
전자레인지 사용으로 인한 안전성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전자레인지에 식품을 조리할 경우 주의사항은?"
전자레인지에 계란, 밤 등 껍질이 있는 식품은 껍질을 제거하거나 칼집을 낸 후 조리해야 하며, 기름기나 수분이 많은 식품은 고온으로 가열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식품을 해동할 경우 포장을 제거하고 전자레인지용 그릇에 담아 사용하고, 밀봉된 용기나 포장에 들어있는 경우에는 뚜껑을 조금 열고 가열해야 합니다.
특히 플라스틱 용기를 오랜 시간 가열할 경우 화재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전자레인지에서 가열된 식품을 꺼낼 때에는 뜨거워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장갑 등 보호장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전자레인지는 간편하지만 고온에서 조리하기 때문에 그만큼 사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식품용기를 고를 때에는 반드시 ‘전자레인지용’인지 확인하고 사용하신다면 안전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용 용기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 (www.foodsafetykorea.go.kr)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정보를 무단으로 복제하거나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