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안전 지식

캠핑용 조리기구의 올바른 사용을 위해 꼭 확인하세요.

작성일 2019.06.25
조회수 1,680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정보원

캠핑용 조리기구의 올바른 사용을 위해 꼭 확인하세요.

산으로~ 바다로~ 캠핑 가기 좋은 6월,

캠핑장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식품 기구들,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캠핑용 조리기구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캠핑용 조리기구를 구입할 때 확인하세요!

-캠핑용 조리기구를 구입할 때, ‘식품용‘ 이라는 문구 또는 ‘식품용 기구 도안‘ 표시가 있는 제품을 확인하고 구입하세요.

캠핑장에서 조리기구를 사용할 때 확인하세요!

[스테인레스 재질 조리기구]

스테인레스로 만들어진 캠핑용 조리기구(코펠 등)는 표면에 연마제* 등의 기름때가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사용하기 전, 휴지나 키친 타월에 식용유를 묻혀 닦은 후 주방세제로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 연마제 : 금속표면을 깎거나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단단한 재료

[알루미늄 재질 조리기구]

-알루미늄 냄비를 새로 구입한 경우 물을 넣고 끓인 후 사용하면 산화피막을 견고하게 만들어주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또한 재질 표면의 산화피막*이 벗겨질 수 있으므로 세척 시 날카로운 금속 수세미를 사용하지 말고, 조리 시에도 목재 등 부드러운 재질을 사용하세요

* 산화피막 : 내부부식을 보호하기 위해 알루미늄 산화물로 피복하는 것

-산이나 염분이 알루미늄 등 금속의 부식을 촉진하므로 산·염분을 많이 함유한 식품(토마토, 양배추, 매실절임, 간장, 된장 등)은 알루미늄 냄비나 호일로 조리하지 말고, 알루미늄 용기에 장시간 보관하지 마세요.

식품 기구는 용도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어캔 치킨‘ 요리에 ‘맥주캔’ 사용하지 마세요!

-이색 캠핑 요리인 ‘비어캔 치킨’을 만들 때 맥주캔을 사용하면 맥주캔 내·외부의 코팅으로 인하여 가열 시 유해물질이 식품에 베어나올 수 있으므로 별도의 전용기구(비어캔 치킨 홀더 등)를 구매하여 조리하세요.

캠핑용 조리기구의 올바른 사용법,꼭 기억하고 실천하여 안전한 캠핑을 즐기세요.

해당 정보를 무단으로 복제하거나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